- Device Scailing
고든 무어의 무어의 법칙
- 반도체 발전 흐름을 나타내는 법칙, " Chip 안에 들어가는 트랜지스터의 개수가 2년마다 2배가 됨 "
- X축 : 시간의 흐름, Y축 : 칩에 들어가는 트랜지스터의 개수
- 칩 : 하나의 회로 시스템
즉, 트랜지스터의 물리적인 크기가 작아지는 것을 의미함
--> 트랜지스터의 소형화로 성능 향상, 동일한 면적 내에 기능 다양화
--> Chip 당 생산 비용의 감소
- Chip 이란 ?
집적회로 (Integrated Circuit) 이 내장된 실리콘 Chip
크기가 작고 컴퓨터나 기타 부품의 일부로 사용 ( ex. CPU, GPU )
SoC - 전체 시스템을 Chip 하나에 담은 기술 집약적 반도체, 일반적으로 임베디드 시스템에 주로 사용
SoB - PCB 위 다수 Chip ( ASIC으로 구성) 을 사용해 설계, Routing 및 배선 설계로 관리
* ASIC : Application Specific Integrated Circuit - SoC 내부 블록 다이어그램
Program Memory, Data Memory, Timer, DAC, GPIO, Watchdog
System Bus : 프로세서와 각 주변 장치들이 원활하게 통신하기 위해 정교한 통신 방식으로 설계된 네트워크
장점 : SoB와 다르게 소비 전력이 낮음, 생산 단가가 저렴함, 고성능 및 시스템 안정화 제공, 제품 개발 및 조립 용이
한계점 : 발열 심함, 열 관리 기술인 히트 파이프 적용함, 높은 개발 비용 및 긴 개발 시간, 복잡성 증가 및 검증 어려움 - Embedded Sys
- 기계나 다른 제어가 필요한 시스템의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컴퓨터 시스템
- 장치 내에 존재하는 전자 시스템
- ex. 가전 제품, 비행기, 우주선, 자동차 내 정보기기
- 특징 : 실시간 처리 지원, 고신뢰성, 최적화 기술, 특정 시스템 사용, 네트워크 및 멀티미디어 처리 기능 지원, 다양한 솔루션과 개발도구 필요
- 최근에는 기술 발달로 범용 컴퓨터인 PC 와 구분이 모호해짐 - SoC의 구성
- 응용 분야에 따라 회로의 종류가 달라져 획일화 된 구성은 없음
- 하지만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이 구성됨 ( 디지털 신호처리기 코어, 메모리, 인터페이스, 주변회로 )
- 디지털 신호처리기 코어 : SoC 핵심, 다양한 디지털 신호처리 및 연산담당, 마이크로컨트롤러, 마이크로프로세서
- 메모리 : 데이터 저장 및 접근 관리, ROM, RAM, EEPROM, Flash Memory
- 인터페이스 : 다양한 기기와의 연결 가능, USB, Ethernet, UART, SPI, HDMI, WIFI, Bluetooth, DAC 등
- 주변회로 : Timer(시간작업), Power On Reset (시스템초기화 및 재시작)
- 데이터 & 신호 처리 Unit
CPU : Processer, 중앙처리장치
GPU : 그래픽 처리장치, 그래픽에 관련된 연산 담당 회로, 스마트폰에 필수적인 회로
DSP + Neural Engine : Audio 신호처리, 비디오 신호처리, 디스플레이 신호 처리 등 인공지능 신호처리를 위한 뉴럴엔진
- 메모리 Unit
Memory (ROM - 읽는 동작만 가능, RAM - 자유롭게 입출력, NAND Flash - 전원 없이 데이터 저장 및 입출력 가능 )
- Connectivity Module
외부와의 통신 담당 ex. WiFi, USB, Modem
하드웨어 - CPU, Memory, 통신, GPU
소프트웨어 - 운영체제, 응용프로그램
- 진화된 SoC 구조 : 다양한 Bus 네트워크 구조 존재할 수 있음
- NVIDIA CHIP 구조
- 2개의 코어를 가짐 , 각 코어는 1.2GHz의 빠르기로 동작함
- 메모리는 NAND Flash 와 DDR2 (DRAM) 탑재
- 그래픽 처리를 위해 GPU 의 GeForce 탑재
- 그 외에도 오디오, 비디오 처리기, USB 등 탑재
- 그럼에도 12*12 mm 크기와 제조 공정은 40 nm 사용함
- MPU, MCU, SoC
MPU : 데이터 처리 또는 제어를 위한 통합 Chip, MCU와 SoC를 비교해 단순 연산 기능들이 통합된 장치
MCU : 그 자체로 하나의 컴퓨터를 의미, MPU 보다 상위의 개념, 단일 또는 다수의 MPU 포함, 메모리와 다양한 입출력 장치들이 포함됨
SoC : 시스템 온 칩, MCU 보다 상위의 개념, 거의 모든 회로를 통합한 Chip, MPU를 포함한 MCU에 시스템에 필요한 더 많은 주변장치를 포함한 개념
SoC (System on Chip) | MPU (MicroProcessor) | MCU (MicroController) |
응용분야에 특화되어 있는 구성 운영체제 실행 가능 기능적으로 가장 강력 |
단일 프로세서 코어 하나의 Processor |
하나의 MPU와 주변장치들이 연결됨 제어를 위한 용도로 사용 |
더 큰 메모리 블록, 다양한 입출력 장치 | 범용적으로 사용됨 | 메모리 블록, 기본 입출력 장치 및 기본 주변 장치 존재 |
GPU, DSP 강력한 블록과 통합 | 메모리와 IO를 지원해야함 | 주로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기본 제어 목적으로 사용됨 |
OS (운영체제) 실행가능 | ||
고급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됨 |
- SoC의 설계 흐름
IP Core 설계 -- 응용 분야 특화 SoC 구성 -- 파운드리 회사를 통한 Chip 제작 -- 최종 제품 탑재
1. 요구사항 분석 - 시스템의 목표와 요구사항 정의
2. 아키텍쳐 설계 - 전체 시스템의 구조와 기능을 결정
3. 하드웨어 설계 - 각 구성요소의 하드웨어를 설계
4. 소프트웨어 설계 - 내장된 프로세서에 대한 소프트웨어 개발
5. 통합 및 검증 -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통합하고 검증
6. 프로포타입 및 시제품 - 물리적인 모형을 제작해 작동 확인
7. 생산 및 검증 - SoC를 양산하고 품질 검사
8. 출시 및 지원 -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고 지원을 제공
https://coolenjoy.net/bbs/37/2400
https://shanate.tistory.com/entry/1-SoC%EB%9E%80-%EB%AC%B4%EC%97%87%EC%9D%B8%EA%B0%8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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